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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은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열풍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05:03

    최근 Japan에서는 자율주행이 도입될 경우의 혜택을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연구뿐 아니라 IT 대기업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동서비스 사업자도 자율주행에 관련된 기술개발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등을 내놓고 있다. 한편, 교통 행정의 관점에서도, 자율 운전에 의한 교통 문제가 감소해, 교통 정체도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고 Japan, 경찰은 내각부가 주도하는 자율 주행 연구 개발 방안(SIP-adus)1)상 소관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근년, Japan국의 자율주행 자동차의 추진에 관해서 개관하고, 그 중에 Japan 경찰의 자율주행 자동차의 추진 정세를 소개하고 싶다.2)1) 자세한 내용은 "요즘 Japan, 국가의 자율 주행 시스템 연구 개발 프로그램(SIP-adus)추진 동향"(한정 교통 연구원 월간 교통 2014)참고 2)본고는 『 경찰학 논집 제71권 제9호 』(2018년 9월 다치파 나쁘지 않는 쇼보 출간)에 실린 '자율 주행의 실현을 위한 경찰 노력의 현황과 과제'를 소개한 것을 밝힌다.​


    일본 폰 행정부는 일본 폰 재흥 전략 20일 5(20일 5년 6월 30일 각료 자결)에서 "완전 자율 주행에 관한 국제 협약 개정 논의에 적극 협력하고 공도 실증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를 물쥬은로 도로 교통 법을 비롯한 사고 발생시의 책입니다 관계 및 운전자의 의무에 대해서 충분한 점검을 추진한다. 이것에 의해, 완전 자율주행의 조기 실현을 목표로 한다"라고 해, 자동운전을 일본 재흥 전략에 포함시켰다. 역시 이듬해 일본 폰 재흥 전략 20일 6에서 레벨 4(완전 자율 주행)을 목표로 기술 개발 방침을 정했다. 여기에는 "관민 ITS구상·로드 맵 20일 6(20일 6년 5월 20일 고 도정 좋지 않고 네트워크 사회 추진 전략 본부 자결)을 기본으로 20일 7년까지 차내 운전자가 아니더라도 특정 지역 공공 도로에서 유일무이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신속히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것"은 내용이 도우이교죠 있다.​


    관민 ITS 구상·로드맵은, 하나본이 세계 제일의 ITS(지능형 교통 체계,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구축해, 하나본과 세계에 공헌한다고 하는 목표가 뒤이다. 특히 로드 맵 20하나 8에서는 자율 주행 시스템의 시장화 및 서비스의 실현이고, 이와 관련된 시기를 언급하고 있다. 관련 예기는 이후와 같다. ​(하나)자가용 자동차의 고속 도로 고도 완전 자율 주행하지만 본 국가는 2020년까지 저 준자 동파할지 롯데를 이루고 그 후 2020년부터 자동 떼나 롯데 3)을 2025년까지 고속 도로의 완전 자율 주행 시스템(레벨 4)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3)고속 도로 등 하나, 정조의 건으로, 자율 주행 모드 기능을 가진 시스템으로 자동 운전 모드 중에는 시스템이 모드 운전을 실시 하지만 시스템의 운용에 전환 요구가 있을 경우 운전자가 대응하는 것을 이 말을 말한다. ​(2)고속 도로에서 트럭의 군중 주행 물류 서비스에서 자율 주행 시스템 활용을 위하고 고속 도로에서 트럭의 군중 주행이 논의되어 하는 거야 국가는 이에 관한 실행 위도 르 발표했다. 관련 이에키울 보면 20하나 7년에 기존 CACC4)기능을 활용하고 공공 도로에서 군중의 주행 실험을 한 것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사회적 수용성 이쟈싱 기술 면 등에서 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로써 20하나 8년부터 무인 군중 주행 시스템의 실험을 공공 도로에서 가능하도록 했다. 또 20하나 8년까지 3대 이상(25m이상)군중 주행을 위한 요건 등을 실험으로 실증 실험의 성과, 운용 룰 등으로 20하나 9년까지 인프라 등 사업 환경을 실험하기로 했다. 이어 2020년까지 고속 도로의 무인 군중 주행 시스템을 기술적으로 실현하고 2020년 이후부터 고속 도로(도쿄-오사카), 장거리 운송에서 무인 군중 주행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4)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협력형 오, 푸티 부산 크루즈 컨트롤)는 ACC기능과 차량 간 통신에 의해서 다른 차량의 가감 속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정밀하게 차량 간 거리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이 말을 말한다. ​(3)특정 지역에서 무인제 차 운전 서비스의 실현·보급, 최근 고령자 등 교통 약자를 위한 이동 수단 확보가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특정 토지에서 공공 교통 기관의 무인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의 실현이 기대되고 있다. 하고 있언 국가는 2020년까지 수준 4무인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완전 자율 주행에 의한 이동 서비스)을 실현하고 2025년을 기점으로 전국적으로 교통 약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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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자산 전략 2017(2017년 6월 91의 국무 회의 자결)에서 미래 자율 주행의 시장화·서비스화에 필요한 교통 관계 법규의 재검토 방침이 정해졌다. 즉 제도 간의 국제적 경쟁 이쟈싱 국제 협약과 관련된 논의를 염두에 두고 2020년에 완전한 자율 주행을 포함한 고도의 자율 주행 시장화·서비스화를 위한 제도 정비에 관한 논의를 가속화한다는 것이었다. 미래 투자 전략 2018에서는 자율 주행 관련 시책 목표로 기존 자동차의 자율 주행에 가세해서 택배 로봇 이쟈싱, 자율 주행, 휠체어 등의 자율 주행 퍼스널 모빌리티나 교통 법규에 관한 검토를 추진한다는 말우로 후(후)로 있다.자율주행 관련 제도정비 대강령 자동운전이 실제로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운전자에 의한 운전을 전제로 한 현행 교통관계 법규에 시스템에 의한 운전 개념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1개 정부는 자율 주행과 관련된 제도 정비대 강(2018년 4월 171자결, 이하의 대강)에서 이에 대해서 제시하던 중에 관한 이야기는 이후그와 같다.(1)대강의 기본 방침의 대강의 기본 방침은 이후그와 같다.1사회적 수용성이 스스로 사회적 요구에 물증한 사업자의 창의력을 촉진한다.2안전 확보를 전제로 가급적 초기에 안전 과제를 발굴하고 대응하는 것.3순차적으로 제도를 검토하는 등 자동 운전을 둘러싼 환경 배려에 유연에 대응한다. ​(2)대강의 검토 범위 2020년부터는 공공 도로에서 자율 주행 차량과 1조의 차량이 혼재하는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대강은 이에 대한 관련 법 제도의 검토를 정하고 있다.​ ▼ 자가용 자동차로 검토 대상 ①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2(부분, 자율 주행)의 경우, 예를 들면 고속 도로에서 자율 주행(고속 도로 입구에서 출구까지 합류, 차선 변경 차선 유지 등)시스템이 검토 대상이었다.② 공공 도로, 자율 주행 수준 2의 경우, 예를 들면 주요 간선 도로에서 직진 운전 및 좌우 회전, 기타 도로에서 직진 운행이 가능한 시스템이 검토 대상이었다.③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의 경우, 예를 들어 고속 도로 등 1정 조건으로 자율 주행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의미하지만 기존의 운전자가 하던 인식 판단, 조작을 시스템이 하는 것이었다. 단, 운전전환 요구 등에 대해서 운전자가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 물류 서비스에서 검토 대상 1고속 도로 트럭 군중 주행 고속 도로에서 다수의 트럭이 대열을 짓고 주행하는 것이었다.②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을 검토 대상으로 하는데, 이는 자가용 자동차로 검토 대상 ③과 같다.​ ▼ 이동 서비스에 있어서 검토 대상 ① 특정의 땅에서의 무이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 레벨 4(고도의 자율 주행)의 경우, 예를 들면 특정 지역에서 원격 자율 주행 시스템을 활용한 이동 서비스가 검토 대상이었다.②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의 경우 자동차에서의 검토 대상 ③과 같다.(3)교통 규칙 고무토지에, 길 정비에 대해서 검토해야 할 사항은 안전 기준 이쟈싱 교통 규칙 등의 기본 방향, 자동차 배상 책입니다를 포함한 책입니다. 관계의 명확화 등 다양하다. 특히 1봉교은의 청와대가 뒤(뒤) 하는 도로 교통 법과 관련된 사항은 교통 규칙의 기본 방향, 책입니다 관계 등이며 구체적인 말은 이후이다.​ ▼ 교통 규칙의 기본 방향이 규칙의 기본 방향은 2020년 자율 주행 실용화를 앞두고 도로 규칙에 관한 국제 협약(1949년의 제네바 조약)와 관련된 국제적 논의와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의 진전에 유의하면서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세기에치에에 처음 첨단 기술의 실용화를 목표로 교통 규칙을 검토하는 것이었다. 역시 1949년 제네바 협약과 관련하고 지속해서 관계국과 협의하고 국제적 논의와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의 진전을 토대로 신속하게 국내 법제를 정비하는 것도 기본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좀 더 이야기를 들여다보면 이후인 것 같다.​ ①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의 검토의 방향성·자율 주행 시스템이 도로 교통 법 준수를 뒤(뒤) 보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검토한다.운전자에 대해 자율주행 중 운전 이외의 어떤 행위가 인정되는지 검토하고, 역시 자율주행차 운전자에게 새롭게 부과해야 할 의무를 검토한다.자율주행 중 데이터 저장 및 그 이용에 대해서는 책입니다.관계부터 설명하다.자주 중에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경우 벌칙을 검토한다.② 특히 전 딴에서 유일무이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고도의 자율 주행;레벨 4)에 관한 검토의 방향성 및 원격형 자율 주행 시스템을 사용한 현재의 실증 검토의 틀을 사업화할 때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한다.자신 이외의 검토 사항은 1과 같다.3물류 서비스에서의 검토의 방향성 ⇒ 트럭의 군중 주행 트랙이 군중 주행할 경우 차량의 길이가 자신의 주행 속도 운전에 필요한 면허, 주행 차 후속 무인 대열에서 통신이 끊어졌을 때의 조치( 다른 교통에 영향이 없도록 멈춤)등을 검토한다.자신 이외의 검토 사항은 1과 같다.↓ 책입니다 관계 1형사 책입니다 형사 처벌은 향후 교통 규칙의 방향과 보조를 맞춰서 검토한다. 역시 자동차 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형사책입니다는 실제 사례별로 주의 의무 위반이 본인과의 관계 여부 등을 판단해야 한다. 이런 말을 검토한 뒤 1반 적과 교통 규칙의 기본 방향과 사업 형태에서 당사자에게 기대하는 역할에 의해서 요구되는 주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를 바탕으로 책입니다를 판단한다. 주의 의무 위반 자기 인과관계의 유무 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문제 원인이 명확하며 이를 위한 데이터 기록이 자기 원인 규명 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역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있어서는 드라이버, 이용자, 차내 안전요원, 원격 감시·조작자, 서비스 사업자 등 다양한 관계 주체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스스로의 의무를 명확히 해야 한다.2데이터 보존 민 책입니다.로 구상권 행사의 실효성을 확보, 형사 책입니다.에서 원인 관계의 명확화 및 차량의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소유자에게 과도한 부하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행 기록 장치의 설치 의무화 자기 문제 원인 규명 노하우를 검토한다.③ 기타 2020년까지 자율 주행 중 차량입니다.도 외관상 알 수 있는 표시를 할지 말지를 자결한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경찰의 위상=일본 경찰은 자율주행 기술이 교통체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노인 등의 모빌리티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도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공공도로 실증 점검을 위한 환경 정비의 자동운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공도로에서의 실증 점검이 불가결하다. 경찰청은 자율운전에 관한 일반도로의 실증점검을 안전하게 실시하기 위해 "자율운전 시스템의 일반도로 실증점검을 위한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과 "원격형 자율운전 시스템의 일반도로 실증점검과 관련한 도로사용허가의 신청에 관한 취급기준(이하, 원격취급기준)"을 책정해 공표했다. 관련 스토리는 이 야스와 같다. ​(1)의 가이드 라인 가이드 라인은 공공 도로에서 실증에 점검을 할 때 교통 안전을 도모하는 관점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여 적정하고 안전한 실증 점검에 기여할 목적으로 2016년 5월 책정되었습니다. 가이드 라인에서는 1일반 도로 실증 점검에 이용되는 점검 차량이 도로 운송 차량의 보안 기준에 적합한 것, 2운전자가 점검 차량의 운전석에 승차하고 항상 주위의 도로 교통 상황이 본인의 차량 상태를 감시하고 긴급시에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도록 안전 확보 때문에 필요한 조작을 실시하는 것, 3도로 교통 법 등 관계 법령을 맟추어 주행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또, 이러한 기준을 만족시키면, 시간이나 장소를 불문하고 일반 도로에서 실증 점검을 할 수 있는 것을 명확히 해, 법령상의 의무 사항과 장려 사항을 구별해 제시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복수의 사업 주체가 가이드 라인을 참고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실증 점검이 진행되고 있다. ​(2)원격의 취급 기준 원격 취급 기준은 운전석으로 운전자가 승차하지 않은 원격형 자율 주행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공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는 실증 점검을 의미합니다. 일본 경찰청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원활하게 실증 점검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 교통 법" 제77조의 도로 사용 허가 대상 행위로 규정하고 해당 도로 사용 허가와 관련된 취급 기준을 2017년 6월에 책정했다.원격형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해서는 실용화 정도의 안전수준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기술인 점을 고려해, 일정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건이 본인의 기술·장비 요건을 부가해 경찰이 이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원격형 실증 점검에서, 원격 감시·조작자는 도로 교통법상의 운전자에게 부과된 의무를 지는 사람이며, 차량 밖에 있어도, 어디까지 본인 운전자입니다. 원격 처리 기준을 책정한 후 전국 도도 부현 공안 위원회 규칙이 개정되어 일본 전국에서 원격형의 실증 점검이 가능했으며, 그 결과 도쿄도, 아치효은, 이시카와 현 및 후쿠이현에서 실증 점검을 수행한(2018년 6월 기준).​


    Japan, 경찰청은 도로 교통 법 소관 부처로 20최초 5년부터 전문 의사와 함께 자율 주행 관련 법 제도, 여러 과제 등에 대해서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20최초 8년에 진행된 연구 조사는 이후그와 같다. 우선 자동차(조건부, 자율 주행;수준 3)의 대상이 되는 자율 주행 시스템의 특정, 자율 주행 중 운전 인수에 갖추고 대기하고 있는 사람의 취급, 운전자의 의무, 도로 교통 법 위반에 대한 벌칙, 자율 주행 시스템이 도로 교통 법령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그 전부 sound보의 조치, 자율 주행 데이터, 자율 주행 중 차량 표시 등이 체크되어 있다. 또, 어느 특정 지면에서의 무인 제율 주행 이동 서비스 본인의 트럭의 군중 주행 실현을 향한 교통법규상의 과제의 조사·점검을 하고 있다. 무인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에 관해서는 원격형의 실증 겸 열 틀을 이용한 사업화와 관련된 사항 외에도 등급 4와 관련한 교통 법규상의 과제도 체크되어 있다. 트럭의 군중주행에 관해서는 전차열장 본인의 주행속도, 운전에 필요한 면허, 주행차, 군중주행에서 통신의 접속이 끊어진 경우의 취급 등이 점검되고 있다.


    Japan 경찰청은, 유엔에서 행해지고 있는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도로 교통 관련 UN협약에서는 하나 949년 제네바 조약과 하나 968년 비엔 자기 협약이 있고 Japan은 하나 964년에 하나 949년 제네바 조약을 비준한 바 있다. 하나 949년 제네바 조약에서는 '1단위로 운행되는 차량 또는 연결 차량에는 운전자가 있어야 한다( 제8의 조제하지만 항)'으로 규정되어 있지만 이와 관련하고 자율 주행과 국제 협약과 정합성과 관련된 내용은 유럽 경제 위원회(UNECE)내륙 운송 위원회(ITC, Inland Transport Commit)에 설치된 Global Forum for Road Traffic Safety(도로 교통 안전, 글로벌 포럼, 통상'WP한개'로 표기)에서 논의되고 있다. Japan은 20개 4년 9월 제69차 회의에서 참관인 자격으로 WP한개에 참여했으며 20하나 6년 2월 WP한 상부 조직인 유럽 경제 위원회의 내륙 운송 위원회에서 WP한가지 의결권을 가진 정식 회원으로 승인됐으며 20하나 6년 3월 제72차 회의에서 정식 회원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어 20하나 5년 하나 0월에 WP한개에 설치된 자율 주행에 관한 비공식의 전문가 그룹(IGEAD)5)회의에도 Japan은 회원의 자격으로 참가하고 있지만 IGEAD는 완전 자율 주행과 제네바 협약 티비엔 자신의 협약과 정합성을 도모하기 위한 조치 등을 논의하고 있다.6)5)Informal Group of Experts on Automated Driving의 약어이다 6)WP가 제72회 회의에서는 "자율 주행 차량 점검 차량 통제가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이것이 가능한 상태에 있는 사람이 라면 그 사람이 차량 안에 있는지 여부를 불문하고 현행 조약에서 점검이 가능하다"는 것에 동의했다. 이것에 의해 원격형 실증 점검이, 현행의 제네바 조약에서 가능한 것이 명확해졌다.


    올해 실시하는 조사의 조사에서는 레벨 3의 자율 주행 실현을 위한 도로 교통 법이 원하는, 기껏 한 방향, 자율 주행과 관련한 새로운 이동 서비스 자체의 신기술 관련의 교통 법규 등이 중점적으로 취급된다. 1개 경찰청은 이 과제들 조사와 함께 계속해서 자율 주행 관련 교통 지도 단속 이쟈싱 교통 문제 문제 몇개, 운전 면허 갱신 시에 강습이 쟈싱 교통 안전 교육에 있어서 자율 주행 관련 사항 취급, 교통 문제 통계에서 자율 주행 차량의 취급 등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자기 갈 것으로 보인다. 덧붙여, 자율운전 기능의 과신, 곡해, 오용을 없애기 위해서 어떠한 조치가 필요한가, 자율주행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이외의 교통 참가자와의 관계성을 어떻게 확립할 것인가 등에 대해서도, 관계 기관, 민간 단체등과 제휴해 폭넓게 논의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이효은 봄 주 1korea대사관 경찰 주재관 출처:korea교통 조사원 월간 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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